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업안내

례관리사업

사례관리사업 표

사례관리사업의 미션, 슬로건, 비전, 전략 정보를 제공

미션 당사자 변화의 중심, 사례관리
슬로건 스스로 더 잘할 수 있도록
비전 당사자 인권을 보장하는
전문사례관리 실천
지역 내 인적물적 자원을
활용한 네트워크망 확대
최고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
사례관리자 안전보호망 구축
전략
  • 위기사례 대상 발굴
  • 알콜릭 대상자 관리
  • 효율적인 전문사례관리 진행
  • 사례관리 중심기관으로 기능
  • 위기가구원 사례관리를 위한
    핵심단체 네트워크 강화
  • 사례관리 중심 자원 공유 및 연계
  • 군포지역 사례관리자 네트워크 구축
  • 사례관리자 위기예방을 위한
    역량강화 프로그램 기획 및 추진
  • 사례관리자 위기상황 대처방안 매뉴얼 구축

사례관리과정

사례 발굴 및 의뢰
내방, 지역주민, 사회조사, 사회복지관련기관 의뢰 등
Intake
면접, 관찰, 이웃인터뷰, 관련기관 문의 등
사례회의
대상자 상황, 욕구 및 문제파악, 장애물 및 지원사정
서비스계획 및 사정
문제/욕구, 서비스 체계 연결망, 서비스 계획, 서비스동의서 작성
개입 (단순 / 집중)
관점 및 접근, 서비스 제공 및 자원연결, 지역복지서비스, 복지관 서비스 및 프로그램,
지역사회 자원연결 등
점검 및 평가
문제 및 욕구 점검 및 평가
종결 및 사후관리
목표달성, 거주지 이전, 자립가능, 지원사양, 타기관의뢰, 기타 등
당사자 변화가 중심이 되는 ‘사례관리서비스’
산본1동,2동,금정동에 거주하는 군포시민 중, 복지 도움이 필요하거나 사례관리서비스가
필요한 경우 이용자 의뢰 및 발굴-이용자 선정-사례회의를 통한 이용자 중심으로 사례관리사업,
결연후원사업, 지역사회서비스 연계, 사례관리 네트워크 구축 업무를 진행합니다.
사례관리서비스
매화아파트 내 알콜릭 이용자 관련 집중사례관리프로그램
‘주.객.전.도’
단지 내 지역주민들의 알코올 문제로 인한 두려움을 감소시키고, 참여 이용자들이 알코올 문제를
극복하고 술로부터 스스로를 잘 지키며 살아갈 수 있도록 집단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.
주객전도
매화아파트 거주 1인 가구의 주민주도형 인적 안전망 구축
프로젝트 ‘이음:너나들이’
아름다운가게 재단 지원으로 단지 내 중장년 1인 가구 스스로가 사회적 관계망을 확장할 수 있는
주민 주도형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.
이음:너나들이